프로그래머스 자바 풀이입니다.
1. 게임 맵 최단거리
문제 설명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-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-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제한사항
-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-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-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입출력 예mapsanswer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1],[0,0,0,0,1]] | 11 |
---|---|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0],[0,0,0,0,1]] | -1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.
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.
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.
입출력 예 #2
문제의 예시와 같으며,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. 따라서 -1을 return 합니다.
public class Solution {
static int[][] maps;
Queue<Pos> q = new LinkedList<>();
HashSet<Pos> visited = new HashSet<>();
int[] x = {0, 1, 0, -1};
int[] y = {1, 0, -1, 0};
public int solution(int[][] maps) {
this.maps = maps;
visited.add(new Pos(0, 0, 1));
q.offer(new Pos(0, 0, 1));
return bfs();
}
private int bfs() {
while (!q.isEmpty()) {
Pos p = q.poll();
if (p.x == maps.length - 1 && p.y == maps[0].length - 1) {
return p.step;
}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Pos newP = new Pos(p.x + x[i], p.y + y[i], p.step + 1);
if (canMove(newP)) {
q.offer(newP);
visited.add(newP);
}
}
}
return -1;
}
// 맵 안이고 벽이 아니고 지나가지 않았던 길을 갑니다.
private boolean canMove(Pos p) {
if (0 <= p.x && p.x < maps.length && 0 <= p.y && p.y < maps[0].length
&& maps[p.x][p.y] == 1
&& !visited.contains(p))
return true;
else return false;
}
}
class Pos {
int x;
int y;
int step;
public Pos(int x, int y, int step) {
this.x = x;
this.y = y;
this.step = step;
}
@Override
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Pos p = (Pos) o;
if (x == p.x && y == p.y) return true;
else return false;
}
@Override
public int hashCode() {
return Objects.hash(x, y);
}
}
최단거리는 BFS 로 풀며 재귀함수가 필요없습니다.
객체를 비교할 때는 equals 와 hashCode 둘 다 모두 재정의해야 합니다.
visited 이차원배열로 구현해도 됩니다.
2. 조이스틱
문제 설명
조이스틱으로 알파벳 이름을 완성하세요. 맨 처음엔 A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ex) 완성해야 하는 이름이 세 글자면 AAA, 네 글자면 AAAA
조이스틱을 각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래와 같습니다.
▲ - 다음 알파벳
▼ - 이전 알파벳 (A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Z로)
◀ -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 (첫 번째 위치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지막 문자에 커서)
▶ -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 (마지막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첫 번째 문자에 커서)
예를 들어 아래의 방법으로 "JAZ"를 만들 수 있습니다.
- 첫 번째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위로 9번 조작하여 J를 완성합니다.
- 조이스틱을 왼쪽으로 1번 조작하여 커서를 마지막 문자 위치로 이동시킵니다.
- 마지막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아래로 1번 조작하여 Z를 완성합니다.
따라서 11번 이동시켜 "JAZ"를 만들 수 있고, 이때가 최소 이동입니다.
만들고자 하는 이름 n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이름에 대해 조이스틱 조작 횟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만드세요.
제한 사항- name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name의 길이는 1 이상 20 이하입니다.
"JEROEN" | 56 |
"JAN" | 23 |
Lv 2 문제인데 무려 14점이나 준다..
public 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name) {
int answer = 0;
for (int i = 0; i < name.length(); i++) {
int alpha = name.charAt(i) - 'A';
answer += alpha >= 14 ? 26 - alpha : alpha;
}
int f = forward(name);
int b = backward(name);
int fb = forback(name);
System.out.printf("%d %d %d", f, b, fb);
System.out.println();
answer += Math.min(f, Math.min(b, fb));
return answer;
}
private int forward(String name) {
int move = 0;
for (int i = 1; i < name.length(); i++) {
if (name.charAt(i) != 'A') move = i;
}
return move;
}
private int backward(String name) {
int move = 0;
for (int i = name.length() - 1; i > 0; i--) {
if (name.charAt(i) != 'A') move = name.length() - i;
}
return move;
}
private int forback(String name) {
int forward = 0;
int backward = 0;
for (int i = 1; i <= name.length() / 2; i++) {
if (name.charAt(i) != 'A') forward = i;
}
for (int i = name.length() - 1; i > name.length() / 2; i--) {
if (name.charAt(i) != 'A') backward = name.length() - i;
}
return Math.min(2 * forward + backward, forward + 2 * backward);
}
}
알파벳의 변경은 쉬운 부분이고 좌우이동이 문제인데
네가지 방법이 있다.
- 오른쪽으로만 이동
- 왼쪽으로만 이동
- 오른쪽으로 갔다가 왼쪽으로 이동
- 왼쪽으로 갔다가 오른쪽으로 이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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